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톰보이 Tomboy.2011.iNTERNAL.BDRip.x264-MAN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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톰보이 Tomboy.2011.iNTERNAL.BDRip.x264-MANiC

 

 

'로레'의 젠더에 대한 청각적인 언어와 시각적인 이미지의 불균질은 딸이자 언니로서의 정체성이 인정되어지는 가정 내에서는 특별한 문제가 없(는 듯 하)다. 영화는 청각적인 언어와 시각적인 이미지의 일치를 위한 '미카엘'의 젠더에 대한 거짓으로 서사를 추동한다. 그것은 물리적인 육체의 다름으로 인해 그의 거짓이 탄로날지도 모른다는 위기의 서사이자, 감정의 요동에 당황하는 사랑의 서사이기에 멀리서 지켜보지 않고 끊임없이 풀숏으로 그를 쫓는 카메라를 따라 몰입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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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하게도 이 서사의 선득한 긴장감은 젠더에 대한 사회적 통념과 그 통념이 받아들여지기 전의 어린 아이가 겪는 정체성의 혼란에서 야기되는 괴리감에서 발생된다. 또한 그렇기에 사회적 통념을 수용한 이에게만 작용한다. 예컨대 미카엘의 어린 동생 잔에게는 그의 젠더는 그저 수식에 불과하다. 잔에게는 미카엘/로레는 더없이 좋은 오빠/언니이고 이는 굳이 이분화될 필요가 없는 개념이라는 점에서 의미심장하게 받아들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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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이 젠더에 대한 사회적 통념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미카엘은 로레가 (되어야 하진 않지만) 될 수 밖에 없다. 자연 속을 뛰노는 아이들에게도 방학이 끝나고 개학이 되어 학교로 돌아가는 시간은 피할 수 없다. 용인되어진 줄 알았던 그의 젠더 정체성은 그러나 다시 되돌아보면 딸로서의 정체성으로 다정하게 받아들여졌을 뿐 부모들과 논의되었던 적이 없다는 점을 상기해보자. 그렇기에 그의 젠더 정체성은 어머니에 의해 강압적으로 입혀질 수 밖에 없고, 시스젠더를 은연 중에 학습한 친구들에게 거부당할 수 밖에 없다. 그들에게 있어 트랜스젠더라는 젠더퀴어는 당연하게도 전혀 학습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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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영화는 로레/미카엘의 여정이 무의미하지 않았음을, 오히려 반짝일 수 있는 시간의 의미로 수긍한다. 오프닝에서 햇볕에 반짝이는 나뭇잎을 손 끝으로 쓰다듬던 그는 결국 다시 한 번 바라봐진 그 순간을 뒤로 하고 파란 원피스로 상징되는 사회적 통념을 나뭇가지에 걸어놓는다. 그런 현실에 대한 완강한 거부의 몸짓이 친구들에게 짓이겨지나, 그는 꿋꿋하게 다시 일어선다. 그에게 있어 부모의 딸이자 두 동생의 언니이자 오빠(태어난 아기의 성별을 우린 알 수 없다.)라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기에 그는 개학을 씩씩하게 받아들이고, 그의 이름을 묻는 질문에 자신의 공인된 이름 로레를 말할 수 있다. 좌절된 트랜스젠더의 수난이라는 서사가 아닌, 또는 사회적 통념을 받아들이는 젠더 정체성의 확정이라는 서사가 아닌, 그 어떤 젠더가 개입되지 않는 로레 그리고 미카엘이라는 한 사람으로서의 정체성 찾기라는 서사. 그 어떤 젠더에 대한 개념에도 치우치지 않는 올곧은 인간을 향한 긍정을 지지한다. 로레의 아름다운 마지막 표정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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