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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꾼 The.Singer.2020.1080p.FHDRip.H264.AAC-NonDRM

 

 

'소리꾼'은 조선 시대의 유능한 소리꾼이 사라진 아내를 찾기 위해 전국을 돌아다니며 새로운 동료들을 만나며 범죄 조직과 관련된 음모를 파헤치는 영화다. '귀향'의 조정래 감독이 이번에도 시대극으로 돌아온 이 영화는 명창 이봉근을 내세우며 국악으로 이야기를 주도할 것이라고 암시하는 듯했다.

 

우선 이것 하나는 넘겨짚어야할 것 같다. 이 영화는 뮤지컬이라고 홍보되는 것 같은데, 절대 뮤지컬은 아니다. 배우들이 노래를 부른다고 해서 뮤지컬 영화가 되는 것은 아니다. 예컨대 '보헤미안 랩소디'는 음악 영화라고 부를 수는 있지만 뮤지컬 영화는 절대 아니다. 반면에 '로켓맨'은 뮤지컬 영화의 범주에 들어간다. 뮤지컬 영화라면 극중 나오는 음악이 이야기의 흐름과 캐릭터들의 순간적인 감정을 반영하는 이야기의 일부 자체가 되야한다. 그 순간은 온 세상이 잠시 멈춘 듯한 판타지와도 같은 시간인 것이다. 하지만 이 영화는 그냥 음악하는 사람들을 음악을 아주 잘 부르는 영화일 뿐, 그 음악이 이야기와 하나가 된 뮤지컬 영화는 아니다. 그렇다면 홍보가 구라였다고 생각하고 그냥 음악 영화로서는 볼만한가? 그렇지도 않다. 일단 영화가 극중에 나오는 판소리에 굉장히 심혈을 기울인 것은 맞는 것 같다. 하지만 그 음악이 영화의 이야기와 잘 섞이지 않았다. 판소리의 이야기는 사실 온 국민이 다 아는 이야기라 그럴싸한 재미가 있는 것도 아니며, 극적이고 스펙타클한 연출이 가미된 것도 아니다. 무엇보다, 극중 인물들의 감정선이나 이야기의 흐름이나 주제의식과도 무관하다는 것이다. '헤드윅'과 비교해보면, '헤드윅'은 노래마다 인물의 감정과 이야기가 담긴 시퀀스가 매우 감각적이고 의도적으로 연출이 됐다. 이 영화는 그런 점이 전혀 안 느껴졌다. 그저 영화에 판소리를 넣었다는 것 자체로 만족하는 듯한 좀 당황스러운 구성이었다.

 

영화의 이야기 자체는 흔한 조선 시대 권선징악 이야기이며, 캐릭터들의 대사들과 연기 톤 모두 올드하거나 어색하게 느껴졌다. 시각적으로는 종종 있는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제외하고는 정말 처참한 수준으로 맥 빠진 구도와 색감이었으며, 싸구려 TV 드라마 수준의 조명 연출이었다. 고리타분한 연출과 이야기 와중에 캐릭터 성장은 전무하고 그냥 직선적이고 지루한 여정을 다루는데 이 영화의 주 관전 포인트였어야할 음악은 이야기와 전혀 상관없이 흘러가고 연출도 그저 그러니 즐길 만한 포인트가 별로 없었다. 이 영화의 가장 큰 문제점을 요약하자면 감독의 비전, 이 영화를 왜 만들었고 관객이 무엇을 느꼈으면 한다라는 의도가 안 느껴진다는 것이다. 그냥 판소리라는 그럴 듯한 소재와 적당히 신파적이고 올드한 코미디를 섞으면 알아서 관객들이 모이겠지라는 안이하고 괘씸한 생각으로 영화를 만들었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다. 이 영화는 거짓 홍보로 자칭한 뮤지컬 영화로도 실패했으며, 이를 감안하고 음악적인 시대극이라고 봐도 매력이 없으며, 오로지 이봉근의 개인기에만 의존한 영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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