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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우 An.Early.Rain.1966.KOREAN.1080p.BluRay.x264.DTS-FGT

 

 

영화는 당대를 살아가는 대중의 욕망을 투영한다. 산업화 초입에 들어선 1960년대는 계층 상승을 꿈꾸는 이들이 머리를 치켜든다. 물질적 풍요를 이룬 1990년대에는 재벌가 도련님과 평범한 여성의 로맨스를 다룬 작품이 속속 나왔다. 가장으로서 남성들이 성공 궤도에 오른 반면 여성들의 경제적 지위는 그에 못 미치는 세태를 반영한 게다. 하지만 1960년대는 성별을 막론하고 남루한 신세였다. 사회 분위기상 남성, 특히 가장이 어엿하게 자리를 잡는 것이 한 가정, 나아가 가문의 지상과제였던 시기였다. 그러므로 '신데렐라 스토리'는 철저히 남성을 위한 판타지로 각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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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대사의 딸과 결혼해 상위 계층으로 도약하겠다는 철수(가명)는 대담하게도 자신의 지위를 극동흥업 사장의 아들로 속인다. 계급의 전복이 세 치 혀로 이뤄진다. 급전 마련을 위해 댄스홀 친구들의 금품을 빌리고 심지어 절도까지 한다. 출세를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감내하고 각오하는 자세가 단적으로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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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사의 딸 역시 실은 가정부이나, 실제 삶은 어딘가 현실과 조화를 이루지 않는다. 대사 집안 가족과 대면하는 모습은 초반 장면에 드러날 뿐, 한가로이 집안 마당에 드러눕거나 노래를 흥얼거리는 등 모순된 행동이 두드러질 따름이다. 비현실적 인물로 보일 정도였다. 세탁소 할머니와 접점을 형성할 적마다 양심의 가책을 느끼니 말이다. "가짜가 진짜 노릇한다" "멀청한 사람 눈알 빼가는 세상"이라는 할머니의 대사가 가르침을 주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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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내면의 동기나 행동의 개연성이 구체적으로 표현된 인물은 철수다. 영희는 지극히 철수의 욕망 실현을 위한 도구에 그쳤다. 영희마저 자신의 실체를 고백하자 도리어 자신의 거짓된 행동은 망각한 채 자신의 꿈이 좌절된 분노를 폭력으로 표출한다. 그것도 모자라 강간으로써 제 욕정을 소진하는 만행을 저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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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혁명과 군사혁명의 풍파가 지나간 뒤 공허한 가치관의 틈바구니에 파고든 자본주의의 물결. 1960년대의 청춘들의 마음에는 희망과 불안이 공존했다. 그럼에도 계몽 대신 속물의 서사는 한결 자유로운 사회상을 담아냈다. 흥미로운 영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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