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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제 2020.1080p.FHDRip.H264.AAC

 

“때로는 너랑 가장 먼 곳을 가고 싶었어. 그러면서도 갇혀 있고 싶었어. 우리 집에. 너랑 나랑.”

 

처음 만나는 감정이란 불편한 세계다. 한 번도 익혀보지 못한 그 감각에 대응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기에 수반되는 필연적 오류 또한 그래서 자연스럽다. 그 불편함이 실상 간절함이라는 것을, 외로움에서 벗어나고 싶어서 구르는 두 발처럼 뛰는 마음이라는 것을 깨닫는 순간 내미는 손은 그래서 아름답고 애처롭다. <조제>는 그런 영화다. 가슴 한 구석이 조금씩 미어지다 끝내 헤져버린 여운을 안고 나가야 하는 그런 이야기다.

 

다나베 세이코의 원작소설이든, 이누도 잇신의 영화든, 원작을 접한 독자나 관객 입장에서는 어느 정도 예상하는 결과가 있겠지만 이야기 형태의 유사성과 무관하게 <조제>는 감정적 양상과 이를 두른 환경의 정서가 판이한 결과물이다. 시대와 국적이 바뀐 만큼 인물들이 마주하는 현실은 원작과의 차이로 확장되는 필연적 담보가 된다.

 

<조제>는 결국 한 남자와 한 여자의 우연한 만남이 빚어내는 멜로로 관통하는 영화이지만 지금 젊은 세대가 처한 현실적 외연을 찬찬히 살피고 깊이 찔러보는 시선의 영화이기도 하다. 가난한 세대에게 허락되기 힘든 사랑이야기, 마음을 얻기 힘든 시대에 다시 언급되는 동화 같은 사연을 보다 시리고 건조하게 시대와 현실에 밀착시켰다. 그래서 끝내 현실의 피부를 찢고 나오듯 이야기의 원형이 현실에 없는 낭만을 꿈꾸게 만들 때 감각을 저미는 듯한 통증이 느껴진다. 조제의 세상에서 영석이라는 영화를 만난 듯한, 기이한 멜로의 환영을 마주하는 경험의 영화를 본다.

 

퍼석한 낯빛으로 온전히 영화의 정서를 떠받치는 한지민과 영화가 전하는 감정을 고스란히 객석으로 매개하는 말간 인상의 남주혁은 호연과 열연이라는 상투적 표현을 넘어 영화의 얼굴이자 관객의 거울로서 온전히 그 안에 존재하는 것처럼 자리한다. 그리고 언제나 사려 깊은 시선으로 세상의 내면을 발굴하는 김종관 감독은 지금까지의 경력 안에서 가장 무르익은 풍경과 표정을 선사하는 영화로 돌아왔다.

 

시선이 멈춘 자리마다 마음이 깃들어있고, 그 모든 마음이 켜켜이 쌓여 내밀한 여운으로 들이찬다. 동시에 이 모든 정서와 함께 조심스레 발을 맞추듯 나아가며 미장센에 가깝게 시각적으로 다가오는 음악 역시 절묘하다.

 

“꽃들이 죽는다. 예쁘게, 조용하게 죽는다.”

 

흩날리는 벚꽃을 향한 조제의 말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비극성을 환기시킨다. 흩날리는 벚꽃처럼 파란 많은 기억 속에서도 살아있는 파안한 추억 하나가 삶을 살아가게 만든다. 그 끝에서 마주한 꿋꿋함도, 뒤돌린 비겁함도 끝내 삶을 내일로 밀어낸다는 것은 그래서 어떤 하루를 절게 만들지언정 끝내 그 생을 나름의 방식으로 견디게 만들고야 마는 것이다. 역설적이지만 떠나보낸 이가 남겨놓지 않은 어제는 떠나간 이가 남아서 맴도는 세월이 된다.

 

보고 나서도 계속 떠올라 아질하고 아련한, 길고 긴 여운의 시간이었다. <조제>는, 이 영화는, 한겨울 끝에 매달린 고드름 같다.

 

#조제 #김종관 #한지민 #남주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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