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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게무샤 Kagemusha.1980.JAPANESE.1080p.BluRay.x265-VXT

 

 

사회를 규정하는 건 인간이고 인간을 규정하는 건 행동이되, 행동을 규정하는 건 마음이다. 바로 이 지점, 인간이 마음에 얼마나 취약한지를 구로사와 아키라는 날카롭게 파헤친다. <라쇼몽>에서도, <거미의 숲>에서도, <카게무샤>에서도 그렇다. 그는 인간을 수직적으로 파고들어 마음이 행동과 인간과 사회로 파급력을 퍼뜨리는 과정을 섬세하게 표현해 낸다. 그의 다른 작품들이 심각하게 기대된다.

 

카게무샤는 타인의 오리지널리티를 자신의 페르소나로 전면적으로 장착한 자다. 인간은 자기만의 고유성으로부터 자기만의 오리지널리티를 생산해내며 그것은 기억, 경험, 외모, 습관 등의 총체이므로 결코 타인에게 이양될 수 없다. 그러나 카게무샤는 타인의 오리지널리티를 내면화해야 하므로 점차 자기 고유성을 잃는다. 고유성을 박탈당했으므로 한 순간도 온전히 자유로울 수 없다. 형벌을 받는 마음으로 살아야 한다.

 

인간은 결코 타인의 오리지널리티에 닿을 수 없는데도 카게무샤는 자기 고유성을 잃었으므로 마음 둘 곳을 찾아 점점 타인의 오리지널리티에 다가가고, 그것을 자신의 고유성으로, 자신의 오리지널리티로 빚어내려고 한다. 그러나 타인의 오리지널리티에 가까워질수록 몸집을 불려가는 건 닥쳐올 비극의 크기일 뿐이다. 비극은 운명을 거스르는 자의 것이므로.

 

그런 측면에서 타케다 신겐의 아들 카츠요리 또한 하나의 카게무샤였다. 자기 것이라 여겼던 위대한 영주라는 오리지널리티를 가질 수 없었고, 자신의 초라한 고유성을 끝내 받아들이지 못하고 스스로 거부했으므로. 자신의 고유성을 찾지 못하는 자는 극도로 불안하고 조급해진다. 죽음을 향해 무모하게 뛰어갔다는 점에서 카게무샤와 카츠요리는 정확히 똑같았다.

 

자기 것이 아니었으며 자기 것이 될 수 없었던 생에서 끝내 벗어날 수 없었으므로 줄곧 성을 맴돌던 카게무샤를 보는 일은 많이 슬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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